한국에서는 당연히 한국 음식의 인기가 가장 높습니다. 다음으로 이탈리아 요리 피자, 파스타 등도 인기가 높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에서는 어떤 요리가 인기가 많을지 궁금합니다.
멕시코
![]() |
토르띠야 |
- 타코
- 부리또
- 퀘사디야
- 치폴레
- 토르띠야
- 과카몰레
북미 미국, 캐나다에서 멕시코 음식의 인기가 높습니다. 일단 북중미, 남미에서 온 이민자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민자는 물로 현지인도 자연스럽게 멕시코 요리에 익숙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얇은 빵에 채소, 고기 등의 재료를 넣고 싸서 먹는 형태 입니다. 부리또, 토르띠야가 이것에 해당됩니다. 아보카도를 넣고 만든 일종의 소스 과카몰레도 타코에 찍어서 많이 먹습니다.
퀘사디야는 파이 형태로 안에 고기와 치즈를 넣어서 만듭니다. 한국으로 생각하면 파전 쯤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타코는 작은 과자 형태로 옥수수맛이 많이 나며 바삭한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에서는 그냥 넓은 의미에서 타코라고 하면 부리또, 토르띠야, 치폴레, 타코를 모두 포함해서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기가 많은 이유는 미국인에게 아주 익숙합니다. 햄버거처럼 들고 먹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뭔가 찍어 먹는 방식도 익숙함을 더합니다. 미국 음식은 대체로 소스에 많이 찍어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멕시코 음식에는 미국인이 좋아하는 양파, 아보카도가 많이 사용됩니다. 아보카도는 한국인이면 약간 낯설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양에는 아보카도를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호주에서도 멕시코 요리의 인기가 높습니다. 같은 영어권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가 비슷한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영어권에서 치폴레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튀르키예
![]() |
케밥 |
- 케밥
- 터키 아이스크림
유럽에서 튀르키예 요리가 인기가 많습니다. 케밥은 아주 종류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국 음식 찌개면 종류가 다양한 것과 이치가 똑같습니다. 케밥도 부리또와 비슷하게 얇은 빵에 각 종 재료를 싸서 먹는 형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샌드위치와 느낌이 비슷합니다. 사용하는 밀가루, 반죽에 따라서 맛이 많이 달라지고 안에 넣는 재료도 많습니다. 튀르키예 현지에는 양고기를 많이 먹습니다.
하지만 유럽 독일, 프랑스 등에서는 닭고기를 넣어서 많이 팔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구하기 쉬운 식재료를 많이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닭고기, 소고기, 해산물 등 종류가 많지만 가장 무난한 것은 닭고기입니다. 인기가 많은 이유는 가성비가 좋습니다. 다른 가게에서 비슷한 양을 시키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합니다. 한마디로 가격도 좋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 출신 이민지가 많은 독일에서 많은 케밥 식당이 있습니다.
터키 아이스크림도 후식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태원에 가면 터키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있습니다. 맛이 특별하다기 보다 그냥 재미가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을 퍼주는 퍼포먼스와 손놀림이 공연을 방불케 합니다. 유럽에서도 이런 특징때문에 터키 아이스크림을 많이 먹습니다. 이외에도 만두나 쌀요리도 있지만 유럽보다는 튀르키예에서 많이 팝니다. 아무래도 대량 생산 측면에서는 케밥이 훨씬 좋습니다.
태국
![]() |
팟타이 |
- 볶음밥
- 팟타이
- 팟씨유
- 까이텃
- 똠양꿍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먹는 것은 태국요리 입니다. 어떤 나라의 드라마를 봐도 타이푸드(태국음식)을 먹으러 가자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그 만큼 세계화를 잘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태국 현지에서 먹는 조리 방법을 각 국가에 맞게 잘 바꿨습니다. 고수 같은 향이 강한 재료는 넣지 않거나 넣기 전에 물어봅니다. 또한 해산물보다는 고기를 더 많이 사용하며 서양인의 입맛을 저격하고 있습니다.
태국식 볶음밥 카우팟의 인기가 높습니다. 볶을 때 땅콩기름을 사용합니다. 외국에서는 땅콩기름으로 만드는 요리가 익숙하기 때문에 이것도 취향에 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면요리 팟타이, 팟씨유도 많이 먹습니다. 팟타이는 우동처럼 면이 두껍고 팟씨유는 면이 얇습니다. 까이텃은 치킨으로 주로 윙을 사용합니다. 외국에서는 다른 부위보다 윙을 많이 먹기 때문에 이것도 익숙함을 더합니다.
각 국가에 맞게 조리법을 바꾸는 것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누구나 좋아할 만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다른 국가들의 요리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가장 세계적인 푸드는 태국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똠양꿍은 해산물 야채 수프입니다. 또한 모든 재료들이 포장하기 쉽습니다. 똠양꿍 같은 국물 요리도 최대한 걸쭉하게 만들어서 포장하기 좋게 만듭니다. 대중성과 포장의 이점까지 있어서 인기가 많은 것이 이해가 됩니다.
기타
한국도 꾸준히 세계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2000년대, 2010년대는 사실상 미지의 영역이나 마찬가지 였습니다. 국가적으로 홍보를 했지만 한국 요리에 대한 세계의 관심은 낮았습니다. BTS, 오징어게임으로 2020년대에 본격적으로 세계화가 성공합니다. BTS가 시작을 했고 오징어게임이 방점을 찍었다고 평가됩니다. 최근 냉동김밥이 미국에서 큰 성공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대량 생산이 쉽고 조리하기 간편합니다.
전자레인지에서 2분만 데우면 바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재료의 현지화도 성공했습니다. 한국에서 많이 먹지 않는 우엉을 넣어서 팔고 있습니다. 그냥 바로 먹을 때는 다른 재료가 맛있지만 냉동김밥을 데워서 먹는다면 우엉을 넣어야 식감과 맛이 좋습니다. 우엉은 미국에서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한국보다 훨씬 쌉니다. 비빔밥, 불고기보다 간편하고 싸게 한식의 느낌을 제대로 체험할 수 있어서 냉동김밥의 인기가 높습니다.
여전히 중식, 일식도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과거와 비교하면 다소 주춤합니다. 중식은 외국에서도 약간 위생에 대한 불신이 있습니다. 물론 깨끗하게 관리하는 식당도 많습니다. 일식은 특유의 분위기와 다양한 해산물로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해산물을 먹는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해변에 거주하거나 이탈리아, 스페인 등이면 해산물을 많이 먹습니다. 하지만 미국, 독일 등에서는 육류를 더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