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의 인기 우리의 생각보다 높다

 한국에서는 초등학교에 잠깐 다니는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진지하게 무술로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국가에서 인기가 있고 구체적으로 위상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럽

태권도 인기
발차기
생각보다 유럽에서 인기가 많아서 동유럽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헝가리에서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동유럽은 구기 종목보다는 격투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격투에 해당하는 태권도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제대회에서 동유럽 출신의 선수들이 꾸준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북유럽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에서도 인지도가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 영국 등에서도 배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시아

동유럽과 비슷한 느낌으로 격투기의 인기가 많은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 튀르키예, 이란, 우즈베키스탄 등에서도 선수층이 두텁습니다. 또한 중동에 아주 가까운 유럽국가 조지아, 아제르바이잔에서도 생각보다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해당 국가에서는 메달을 따면 도장을 차리기 아주 쉽습니다. 메달리스트가 운영하면 관원생들을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약간 경제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미국

일단 한인들이 많기 때문에 도장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약간 의외의 이유로 도장을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을 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아이를 돌보는 이유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베이비시터를 고용하면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듭니다. 또한 시간당으로 고용하기 때문에 일정을 조율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반면 태권도 도장에 등록하면 수업이 종료돼도 그냥 도장에서 쉬거나 놀 수 있습니다.

한국 특유의 도장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ll day care 시스템에 아주 만족한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전 클래스도 한번 있기 때문에 일단 오전 클래스 수업을 듣게 합니다. 그리고 부모가 픽업을 오기전까지 도장에서 친구들하고 놀며 시간을 보냅니다. 도장 등록 비용을 생각해도 전문적인 베이비시터를 고용하는 것 보다 비용이 1/2 수준으로 아주 저렴합니다. 

남미

일반적으로 축구가 가장 인기가 많지만 남미에서도 태권도를 많이 합니다. 특히 주짓수에 익숙한 브라질, 멕시코에서 배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약간 민첩성과 발로하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이것을 배우기 위해서 수강을 합니다. 실제 격투기에서 발 동작은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지만 민첩성을 기르는 효과는 아주 좋습니다. 또한 발을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격투기를 배울 때 풋워크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남미 출신의 UFC 파이터들이 태권도를 배운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주짓수, 복싱, 태권도 등 다양하게 배웠지만 한국의 전통 스포츠도 있다는 것이 신기하게 다가옵니다. 또한 격투에 특화된 ITF를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WT의 경우에는 전반적인 밸런스와 운동은 되지만 실제 격투에서 효과가 낮다는 의견도 꾸준히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보다는 외국에서 ITF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매력

이렇게 전 세계에서 인기가 높은 이유는 훈련에서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격과 민첩성이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는 스포츠 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훈련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단순히 발로 미트를 차는 것 이외에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좌우를 왔다갔다 거리며 단거리를 뛰거나 동료들을 넘으며 점프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체육관을 수강하는 것도 재미가 있습니다.

애초에 정석으로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체육관마다 훈련이 약간 다릅니다. 다른 훈련을 하며 오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달리기, 점프, 타격, 풋 스텝을 가장 많이 하기 때문에 나중에 다른 스포츠도 비교적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겨루기로 대결을 하는 것 이외에 할 수 있는 훈련이 많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재미가 있습니다. 또한 품새 종목도 있어서 격투를 못해도 선수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공식대회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시안게임, 올림픽, 세계선수권, 청소년대회 등 아주 많습니다. 어떤 대회에 참여해서 메달권에만 들어도 추후 도장을 운영하거나 사범으로 활동하며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겨루기가 메인이긴 하지만 품새도 있고 시범단도 있습니다. 또한 시범단의 경우에는 각 종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공연이나 이벤트 중간 타임에 태권도 시범단을 고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