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IDE 가입 방법 및 원리, 장단점

노트북의 성능이 좋지 않아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아주 쉽고 간단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보유한 PC, 노트북의 성능에 관계없이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리

일반적으로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내 PC의 저장 공간에 설치해야 된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하지만 굳히 설치를 하지 않아도 간단히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신기하고 궁금해집니다.

일단 구동에 필요한 모든 파일은 온라인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PC에 굳히 설치하지 않아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쉽게 말하면 요즘 인기있는 OTT 스트리밍 서비스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과거에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많았다면 요즘은 로그인만 해서 원하는 영화, 예능 등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것과 비슷한 원리로 로그인만 해서 클라우드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것 입니다.

클라우드는 내 기기의 저장공간을 사용하지 않고 파일을 저장하는 비교적 간단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활용하여 생각보다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정도의 성능만 되면 클라우드IDE를 쓸 수 있기 때문에 내가 갖고 있는 PC, 노트북의 성능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입

  • Replit
  • Codepen
  • Stackblitz
  • 구름ide
  • Colab

많은 사이트들이 있지만 추천하는 사이트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구글계정, 페이스북, 깃허브를 연동해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별도의 이메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가입하고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Replit을 기준으로 사용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이름과 성을 입력합니다. 굳히 본명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본인의 코딩 실력과 사용 목적을 선택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구독 화면이 나오는데 가장 왼쪽의 Free를 선택하여 무료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모두 무료로 제공했지만 현재는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들도 코로나 이후 무료와 유료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

이제 +Creat Repl을 눌러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계속 내릴 만큼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파이썬, 노드, C언어가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외에서 html, java도 상단 목록에 있어서 찾기 쉽습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코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Python을 선택하고 제목을 입력한 뒤에 파란색 Create Repl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굳히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생성돼서 편합니다.

아무튼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이제는 내가 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쓸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과정이 간단하게 연동 로그인을 해서 버튼 몇개만 누른 것 입니다.

만약 별도로 내 컴퓨터, 노트북에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상상할 수 없는 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코드를 입력하며 실제 어떻게 작동하는지 Run을 눌러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의 경우 오른쪽 webview에서 실시간으로 변화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좌측 항목 Templates에서 다양한 소스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징

평가가 좋은 사이트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제작되었고 영어가 기본 언어입니다.

영어가 부담스럽다면 번역기를 사용하거나 구글번역을 쓸 수 있습니다.

크롬 기준으로 오른쪽 상단 점 세개를 누르면 번역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쉽게 한국어로 번역해서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름ide 같은 국내 사이트도 있지만 해외사이트와 비교하면 완성도가 살짝 낮습니다.

분명히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하는데 빠르지 않거나 좋은 PC를 써야 원활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한국어로 지원되는 것이 좋다면 구름ide도 장점이 있습니다.

파이썬을 주로 사용하고 머신러닝을 만든다면 Colab이 좋을 수 있습니다.

구글 콜라보레이토리를 줄여서 Colab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기타

최근 ai 기술을 활용하여 코드를 알려주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로 구독을 하면 이 기능을 제공하거나 무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ai 조언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챗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은 클라우드ide를 사용하고 조언은 챗gpt에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클라우드ide, 챗gpt를 유료로 구독하는 것이 기능이 많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무료로 사용해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연습하는 목적으로 퀄리티가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으로 코딩을 시작하기 조금 더 편리하고 쉬워졌습니다.

 

코딩용 노트북


LG전자 그램 Pro 16 코어 울트라5 인텔 Arc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원고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