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디톡 개설하는 방법 및 장점과 단점

 독일의 대형 마트 알디에서 제공하는 알뜰유심입니다. 사실 독일 이외에도 네덜란드, 호주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개설하는 방법을 공유하고 사용할 때 특징에 대해서도 알려드립니다.

구매

알디톡
알디톡 패키지

ALDI 파란색 간판이 보이는 마트를 찾아서 들어갑니다. 그냥 생각없이 걸어도 독일내에서 많은 매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율성을 위해서 구글맵에 검색해서 가까운 매장으로 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계산대 바로 옆에 ALDI TALK 스타터팩이라고 써 있는 카드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포인트나 문화상품권도 비슷한 위치에 있습니다. 아무튼 그것을 집에서 계산원에게 주면 두툼한 패키지를 줍니다.

사실 그냥 스타터팩 카드를 집지 않고 처음부터 계산원에게 말해도 패키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계산원 입장에서는 다시 원래 자리에 놓아야 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런 센스까지 발휘하면 현지에서 여유롭게 적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나름 묵직한 패키지를 열면 사진처럼 각 종 설명서들과 유심이 들어 있습니다. 아무튼 유심은 나중에 넣으면 되고 이제 가입을 해야 됩니다.

가입

사용하는 앱스토에서 aldi talk을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여기서 심카드 번호, PUK 등을 입력하며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주소, 이메일 등은 간단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약간 헷갈리는 것은 질문사항 입니다. EU 국가 출신인지 물어보는 것이 3번이나 있습니다. Nicht로 아니요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여권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최종 화면에서 vom alten anbieter 이전 번호 여부를 물어봅니다.

이 사항을 체크하지 않고 주황색 버튼을 눌러서 정보 입력을 마무리하면 됩니다. 이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나옵니다. 다운그레이드가 안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7.99, 10.00, 12.99 유로 요금제 중에서 선택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 다른 요금제로 상향하고 싶으면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요금제까지 선택하면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계좌번호까지 입력하면 활성화되었다는 안내가 뜹니다.

통화

이제 여권을 카메라로 스캔하고 영상통화가 진행됩니다. 직원과 대화를 해서 최종 인증을 합니다. 생년월일, 국적, 여권 정보를 물어봅니다. 또한 여권을 좌우로 흔들라는 요청도 합니다. 아무튼 영상통화까지 완료하면 30분 이내에 메일로 이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다고 안내가 옵니다. 여기에서 링크에 접속해서 아이디,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면 최종적으로 활성화가 됩니다. 이제 유심을 넣어서 현지 유심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유심을 넣기 전에 스마트폰을 꺼야 됩니다. 반드시 끈 상태에서 유심을 넣어야 됩니다. 다시 스마트폰을 켜면 PIN 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패키지에 나와 있는 PIN을 입력하면 이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과정이 긴 것 같지만 막상 실제로 하면 1시간 안에 모든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직원과 영상통화를 할 때 와이파이가 잘 잡히는 곳에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심잭을 열기 위한 작은 핀셋이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핀셋을 미리 한국에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적인 구매는 독일, 네덜란드, 호주에서 할 수 있지만 알디톡으로 EU내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로밍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호환되며 다양한 국가에서 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페인 여행을 갔을 때 아무런 과정없이 알디톡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EU에 포함되어 있는 스페인, 프랑스, 오스트리아 등에서 그냥 독일에서 쓰던 폰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U가 아니라면 현지에 가서 별도로 유심을 바꿔야 됩니다. 호환성이 좋다는 장점도 있지만 속도는 느립니다. 마트에서 운영하는 저가통신사이기 때문에 해외에 갈 경우 문자만 한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그래도 대도시나 독일 현지에는 나름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더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티모바일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준비물

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계좌번호, 여권이 필요합니다. 일단 여권은 해외 방문시 필수이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좌번호를 만들려면 독일내에서 계좌를 만들어야 됩니다. 도이체방크, 코메르츠방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좌를 만들때는 기본적으로 안멜둥만 있으면 바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으로 요약하면 안멜둥, 계좌, 유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나 등록 방법 영상, 요금제, 고객센터 등은 공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