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탄소년단의 맏형 진(김석진)이 군대에서 전역을 했습니다.
육군 병장으로 18개월 만기 전역을 했기 때문에 많은 축하를 받았습니다.
연예인들이 사회복무요원 또는 면제를 많이 받는 것을 감안하면 진의 행보는 아주 대단하고 놀랍습니다.
진
1992년생으로 멤버중에서 가장 먼저 입대를 했습니다.
당시 언론에서는 방탄소년단에게 국위선양으로 면제를 주자는 이야기도 많았습니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가수이기도 하고 한국인으로서 빌보드차트에 가장 높은 기록을 경신했기 때문입니다.
방탄소년단은 별다른 말을 안했지만 다른 사람들이 떠드는 웃긴 형국이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진은 그냥 별다른 고민없이 현역으로 입대합니다.
입대전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남자라면 당연히 가야된다고 생각하고, 특혜를 받을 생각은 하지도 않았다.”라고 밝혔습니다.
아무튼 입대를 하고 육군 훈련소 조교로 복무하며 최근 2024년 6월 12일 전역했습니다.
제이홉
진에 이어서 두번째로 군대에 입대했습니다.
병장으로 2024년 10월 17일 전역을 했습니다.
육군으로 입대했고 진과 똑같이 훈련소 조교로 성실히 복무 했습니다.
한국시리즈 1차전에서 시구를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역 직후 첫 공식 활동을 포스트시즌에서 화려하게 시작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슈가
방탄소년단 멤버 중에서 유일하게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합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슈가는 만성적인 어깨탈구가 있기 때문에 건강에 이상이 있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사유를 통해서 정당하게 사회복무요원으로 판정받았습니다.
슈가 이외에 다른 멤버들이 모두 현역 육군으로 갔기 때문에 약간 의심의 눈초리를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정당한 판정으로 받은 것 입니다. 세번째로 군복무를 시작했지만 사회복무요원 21개월이기 때문에 가장 늦게까지 복무합니다.
진 전역 |
RM, 뷔
2023년 12월에 RM과 뷔가 동시에 입대합니다.
마찬가지로 육군이고 각각 다른 특기를 배정받았습니다.
RM은 군악대에서 복무하고 뷔는 헌병 특임대에서 복무합니다.
물론 같은 육군이긴 하지만 RM은 상대적으로 편한 군악대가 되었습니다.
뷔는 조교보다 난이도가 높은 헌병 특임대로 배치받았습니다.
지민, 정국
지민과 정국도 동시에 입대를 합니다. RM과 뷔가 입대한 바로 다음날입니다.
초반에 입대하는 멤버들은 각각 따로 입대했지만 어느순간 같이 입대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지민은 가장 평범하게 포병으로 복무하고 있고 정국은 취사병으로 복무하고 있습니다.
앞선 특기들 조교, 군악병, 특임대와 비교하면 평범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별다른 특혜없이 다른 장병들처럼 일하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타
간략히 전역 날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진 2024년 6월 12일
- 제이홉 2024년 10월 17일
- RM, 뷔 2025년 6월 10일
- 지민, 정국 2025년 6월 11일
- 슈가 2025년 6월 21일
일단 입대 시기에 대해서 일반적인 예상과 달라져서 약간 의외성이 있습니다.
일단 진, 제이홉, 슈가, RM은 정상적으로 나이에 맞춰서 입대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뷔, 지민, 정국은 더 늦게 입대를 할 수도 있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전부다 입대하기 전에는 최대한 늦춰서 입대를 해서 한명이라도 활동을 하며 팬들을 즐겁게 해 줄 것이라는 예상이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막내라인도 그냥 일찍 입대하며 2023년 12월부터 2024년 6월까지는 전원이 군인 신분이 되었습니다.
최근 진이 전역하고 나서야 비로소 최소 한명이 방탄소년단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뷔는 당시 기준으로 2년, 정국은 4년을 더 늦게 입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냥 형들을 따라서 입대를 합니다. 아마 다같이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제이홉도 올해 전역을 하고 다른 멤버들은 모두 2025년 6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1년만 더 기다리면 다시 방탄소년단 완전체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최근 진이 전역을 할 때 1000명 이상의 팬들이 축하를 하기 위해서 몰려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은 정신없고 피곤한 상황에서도 일일이 악수하고 사인을 해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