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방법

봄과 겨울에는 한국에 많은 먼지가 있습니다.

겨울에는 찬공기로 인한 대류 정체로 먼지가 쌓이고, 봄에는 편서풍으로 인해서 많은 오염물질이 유입됩니다.

따라서 이것에 대처하기 위해서 반드시 노력해야 됩니다.

가성비

가장 쉽게 간단한 방법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 입니다.

예전이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어색했지만 코로나를 거치며 이제는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특히 야외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미세먼지, 오염물질을 막는 가장 확실한 대처 방안입니다.

또한 봄과 겨울은 환절기로 감기가 유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도 차단하고 감기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당연히 덴탈 마스크보다는 kf80 이상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kf80 마스크 100매를 할인가로 10000원 이하에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kf94도 할인가 기준으로 100매를 15000~20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대기 오염 경보가 발효되고 감기가 아주 유행하는 시기에만 착용하면 100매로 5달 이상 착용할 수 있습니다.

한달 기준으로 계산하면 2000~5000원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실내

일단 실내에 자주 있다면 초미세먼지를 제외하면 크게 걱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은 창문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미세먼지는 창문을 닫아도 아주 작은 틈으로 유입됩니다.

이 때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공기청정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가 아주 다양하지만 10~15만원 정도의 공기청정기를 구매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삼성 블루스카이 3100과 필립스 AC0650/10이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가격은 적당하면서 공기청정 효과는 아주 좋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만큼 커버되는 면적이 적고 기능이 다소 단순합니다.

따라서 조금더 확실한 성능을 원한다면 LG 퓨리케어 360도를 추천합니다.

아주 넓은 범위에 적용할 수 있고 극강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가격은 모델에 따라서 70~90만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삼성을 선호한다면 블루스카이 5500이나 비스포크 큐브TM Air도 좋을 수 있습니다.

초미세먼지는 kf94 마스크를 쓰면 대응할 수 있지만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기에는 다소 답답합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대응법은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 입니다.

배출

아무리 노력을 해도 일정량의 초미세먼지 등은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식단과 운동을 통해서 최대한 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 단백질, 야채 등을 골고루 섭취하여 디톡스를 하는 것 좋습니다.

이렇게 균형잡힌 식단을 하면 장의 순환이 활발해져서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뭔가 특정한 음식을 먹기 보다는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화력 향상을 위해서 배, 매실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정 음식을 추천하기보다는 개인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운동을 하면 더 좋습니다.

이때도 특정 운동보다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목표가 큽니다.

소화가 잘되고 혈액 순환이 잘 되면 체내에 노폐물 배출이 더 원활합니다.

따라서 초미세먼지 등을 조금더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간혹 특정 음식, 운동이 좋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 보다는 개인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기타

대기의 오염을 신경써야 되는 것은 앞서 언급한 것 처럼 겨울과 봄 입니다.

다른 계절도 분명 신경은 써야겠지만 특히 더 신경을 써야 되는 계절입니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서 겨울과 봄이라는 할 수 있는 계절이 4~5개월로 줄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여전히 긴 기간이긴 합니다. 겨울과 봄이 이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더 길게 느껴집니다.

연속해서 신경쓰기 어렵다면 최소한 대기오염주의보가 발효되는 날이라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은 대기의 순환이 많아서 먼지가 쉽게 쌓이지 않습니다.

여름은 기본적으로 비가 많이 오기 때문에 비로 다 씻겨 내려갑니다. 대신 비에 오염물질이 있기 때문에 우산을 잘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요즘 에어컨에는 공기청정 기능이 기본적으로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이면 공기청정으로 틀어놔도 약간 춥지만 봄이면 괜찮습니다. 봄에 가끔씩 에어컨을 구동하면 공기청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이 되기 전에 미리 에어컨을 점검하며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분리해서 에어 또는 물로 청소를 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일부 모델은 물청소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읽어야 됩니다.

물청소를 지원하는 모델도 필터를 반드시 건조해서 다시 장착해야 됩니다.

하지만 2년 이상 사용했다면 필터청소 이외에 수리업체에 문의해서 에어컨을 분해해서 내부까지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에 먼지와 곰팡이가 많이 쌓였을 확률이 높습니다. 비용은 일반적으로 3~5만원이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이렇게 청소를 하면 더 깨끗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