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개인 방송을 하거나 녹화를 하는 용도로 OBS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합니다.
직관적으로 요소들을 추가할 수 있고 화면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기도 합니다.
하지만 음성을 원활하게 출력하기 위한 마이크 설정은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컴프레서
일단 설정을 하려면 오디어 믹서에서 마이크/Aux 또는 오디오 입력 캡쳐를 사용해야 됩니다. 둘중 하나만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하나는 비활성화해 줍니다.
이제 오디어 믹서에서 마이크 우측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항목에 나오는데 여기에서 필터를 선택합니다.
오디어 필터 하단에 플러스를 눌러서 요소를 하나씩 추가해서 설정을 하면 됩니다.
먼저 컴프레서를 선택해서 추가합니다. 그러면 비율, 임계값, 어택, 릴리즈, 출력 게인, 사이드체인/더킹 소스가 나옵니다.
각각의 요소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꿀팁을 공유합니다.
- 비율 : 3~5
- 임계값 : -25 ~ -20dB
- 어택 : 5~10ms
- 릴리즈 : 50~100ms
- 출력 게인 : 0dB
- 사이드체인/더킹 소스 : 없음
생각보다 간단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헷갈리수 있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설명합니다.
비율이 예를 들어 3이면 3.00:1로 이렇게 나옵니다. 소수점과 비율 표시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유의해야 됩니다.
임계값은 기본적으로 마이너스 값이고 해당 범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택과 릴리즈도 권장 범위로 설정하고 출력 게인은 0으로 사이드체인/더킹 소스는 없음으로 하면 됩니다.
컴프레서의 기능 자체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컴프레서의 기능은 아주 큰 소음이 들어왔을 때 컨트롤 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마이크에 너무 큰 소리를 내도 보정을 하며 방송에서 듣기 편한 소리가 나게 합니다.
노이즈 게이트
다음은 노이즈 게이트입니다.
바로 설정 권장값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폐쇄 임계값 : 기본값
- 개방 임계값 : 기본값
- 어택 타임 : 30~50ms
- 홀드 타임 : 150~200ms
- 릴리스 타임 : 250~300ms
임계값은 딱히 건드릴 필요없이 그냥 기본으로 설정해 둡니다. 그리고 타임에 대해서 조정해서 최적의 값을 찾으면 됩니다.
모든 설정 사항은 권장으로 스스로 테스트해보며 이상적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이즈 게이트는 쉽게 말해서 불필요한 잡음이 마이크에 입력되지 않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통해서 잡음이 없는 깔끔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크 믹서 |
리미터
다른 기능들과 달리 설정이 두개만 있어서 아주 간단합니다.
- 임계값 : -2.5~-2.0dB
- 릴리스 : 30~50ms
한가지 꿀팁으로 임계값이 역시 -로 있기 때문에 이것을 잘 확인해야 됩니다.
마이너스 값이기 때문에 커서가 오른쪽으로 갈수록 숫자 절대값은 더 작아지게 됩니다.
절댓값 개념은 수학적인 이론이라서 크게 알 필요는 없습니다. 아무튼 권장에 따라서 조정하며 최적의 커스터마이징을 하면 됩니다.
릴리스도 조정을 하며 본인의 커스터마이징을 찾으면 됩니다.
리미터는 아주 작은 소리를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컴프레서가 아주 큰소리를 차단한다면 리미터는 반대의 개념으로 작은 소리를 조정합니다.
소음 억제
- 방식 : SpeeX(낮은 CPU 사용량, 낮은 품질)
- 억제 레벨 : -65 ~ -45dB
렉이 없는 방송 환경을 위해서 SpeeX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의 성능이 좋다면 RNNoise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억제 레벨은 앞서 언급한 dB 사항들처럼 -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화살표를 위로 올리며 숫자 자체는 감소합니다.
아무튼 이 범위에서 설정하는 것이 이상적이고 -55~-50로 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기타
소음 억제 기능에 대해서는 찬반이 많습니다.
앞서 언급한 기능들과 다소 중복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용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써보고 사운드에 따라서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필터 하단에서 휴지통 모양을 누르면 선택한 기능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지 않고 비활성화하는 것은 목록에서 좌측 하얀색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다시 아이콘을 누르면 활성화되며 맞춰둔 설정에 따라서 다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조금더 선명한 사운드로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 네이버 치지직 등 개인방송플랫폼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설정을 찾아내서 원할하게 유튜브, 네이버 치지직 등에서 방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