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알트만이 경영자로 있는 오픈에이아이에서 최근 새로운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바로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면 고화질 동영상을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일명 Sora(소라)라고 불리며 혁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사용
챗gpt 같은 인공지능과 동일하게 명령어를 입력하면 출력해주는 간단한 방법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냥 사람이 텍스트로만 타자를 쳤는데 고화질 동영상이 나와서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일부 영상에 대해서는 직접 촬영한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드라마, 영화 업계에 일하는 사람들도 아주 정교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능을 제한하면 화질이 다소 떨어지며 어색한 움직임도 있습니다.
케이크에 촛불이 있는데 모두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오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을 최대로 설정하면 거의 오류가 없고 실제 촬영한 것과 거의 비슷한 동영상을 출력해 줍니다.
지금 당장의 퀄리티로도 일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을 대체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만약 여기에서 조금더 향상되면 이제 영화, 드라마를 촬영할 때 배우가 굳히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배우를 출연시킨다면 그 배우의 초상권을 지불할 수 있긴 합니다.
이렇게 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배우의 스케줄이 많아도 계속해서 작품을 찍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톰 크루즈 주연 미션 임파서블이 있습니다. 톰 크루즈가 나이가 많기 때문에 더 이상의 제작은 없을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며 얼마든지 후속작을 계속 제작할 수 있습니다.
배우는 그냥 초상권으로 돈을 벌어서 좋고 제작사는 작품을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효과
영화, 드라마 예술 업계에 일차적인 영향은 물론 반도체 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단 기술적으로 동영상을 구현하는 것은 많은 부분에서 완성됐습니다.
하지만 결국 기술을 모두 구현하려면 컴퓨터 부품의 성능이 좋아져야 됩니다.
소프트웨어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하드웨어도 따라와야 시너지 효과가 납니다.
현재 사용하는 반도체로는 약간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완성도를 위해서 인공지능 전용 반도체를 개발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샘 알트만 X |
샘 알트만은 반도체 개발을 위해 9000조 이상의 투자 규모를 계획했습니다.
일본의 손정의 대표도 조 단위로 투자를 계획하며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즉 단순히 영화에서 배우를 대체하는 것에 넘어서 반도체 시장에 다시 한번 활력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5년 정도에 반도체 산업이 한계를 맞았다는 평가가 받았지만 인공지능과 함께 다시 한번 성장의 가능성을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점
모든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장점과 함께 단점도 같이 생기게 됩니다.
일단 딥페이크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미 현재 유행하는 저화질의 딥페이크로도 가짜정보가 많이 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아주 고화질의 정교한 딥페이크가 만들어진다면 정보를 구분하는데 더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서 유명인이 말하는 영상을 만들고 실제로 그 사람이 말 한 것처럼 꾸밀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전혀 상관없지만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창작을 하는 것 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딥페이크 감별 사이트와 어플이 빠르게 개발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뛰어 넘어서 기술이 발전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의 판단력이 더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등을 쉽게 만들고 반도체에도 좋은 영향을 주지만 이런 부작용도 생길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역설적이게도 개인의 판단과 분별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타
이외에도 자율주행이나 가상현실 등에도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생성이 어떻게 자율주행에 활용이 되냐고 궁금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기본적인 원리를 생각하면 됩니다. 동영상 만들어주는 Sora는 물리적인 법칙을 기반으로 영상을 만듭니다.
즉 어떤 사물이 했을 때 가장 자연스러운 동작을 연결하여 동영상이 만들어지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간을 이해하며 물리 법칙에 대한 이해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인공지능이 탄생하는 것 입니다.
자율주행은 공간에 대한 이해와 물리 법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또한 가상현실은 애초에 VR 등을 착용하고 시청하는 것 이기 때문에 동영상이 쉽게 활용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처음 나올때만 해도 예술의 영역 연기, 창작 등은 대체하기 힘들 것 이라는 예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간단하게 대체가 가능하며 활용도도 다양하게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