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축구대표팀 경기에서 중계사나 플랫폼이 자주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무조건 KBS, MBC, SBS 공영방송에서 했지만 현재는 변동이 있습니다.
이것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합니다.
평가전
순수하게 친선 매치의 경우에는 대부분 티비조선에서 텔레비전 독점 송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드컵 진출을 위한 아시아 예선의 경우에도 티비조선에서 중계를 합니다.
대부분의 케이블에서 채널 번호는 19번으로 쉽게 기억이 가능합니다.
최근 아시안컵을 앞두고 열리는 이라크와 경기도 티비조선에서 독점으로 생방송 합니다.
하이라이트 영상의 경우에는 대한축구협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올라옵니다.
아시안컵
최근 가장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대회입니다.
아시아 최강자를 가리는 컵대회로 유로, 네이션스컵과 똑같은 성격입니다.
한국은 64년만에 아시안컵 우승을 도전하기 때문에 어느 때 보다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손흥민을 필두로 김민재, 이강인, 황희찬, 조규성 등 역대 최강의 전력을 구축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대회 우승을 통해서 붉은악마들을 진정으로 기쁘게 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4년에 한번 열리는 특수한 대회이고 아시아 대상입니다. 이번에는 tvN에서 독점으로 중계권을 갖고 있습니다.
나름 규모가 크고 의미가 있지만 이 대회도 공영방송이 아니고 케이블에서 중계를 합니다.
온라인
요즘 시대에는 텔레비전이 없이 그냥 OTT 플랫폼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a매치, 월드컵예선, 아시안컵 등 모든 온라인 중계는 텔레비전과 같은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결론을 말하면 텔레비전 티비조선, tvN과 달리 온라인은 또 다르게 스트리밍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쿠팡플레이입니다. 2020년 가성비 OTT라는 내세워서 야침차게 출발했습니다.
초기에는 드라마, 영화에 한정되었지만 K리그, 미식축구 등 스포츠까지 중계를 하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a매치, 월드컵 지역예선, 아시안컵 온라인 공식 플랫폼은 쿠팡플레이에서 하고 있습니다.
TV에서는 티비조선에서 하는데 온라인은 없어서 당황을 할 수 있습니다.
국대 경기 온라인 중계는 대부분 쿠팡플레이에서 독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쿠팡플레이 구독을 해야 온라인에서 원활히 시청할 수 있습니다.
구독료가 4990원이라 가성비가 좋습니다. 이 돈으로 드라마, 영화, 스포츠 모두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쿠팡플레이에서 다양한 대회를 중계하기 때문에 장점이 있습니다.
양민혁 |
세계
그래도 아직까지 세계 단위의 대회는 SBS, MBC, KBS에서 합니다.
직전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모두 공영 방송에서 중계를 합니다.
또한 곧 다가오는 2024 파리 올림픽도 공영 방송에서 중계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후 열리는 2026 북중미 월드컵에서도 공영 방송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중계는 OTT 플랫폼과 동시 중계할 수 있어도 TV에 대해서는 올림픽, 월드컵은 계속 공영방송에서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월드컵에서 온라인은 공영방송 온라인 스트리밍과 네이버에서 무료로 했습니다.
추후에도 이렇게 진행될 확률이 높지만 쿠팡플레이, 티빙 등에서 참여를 할 여지도 있습니다.
기타
- 평가전, 지역예선 : 티비조선
- 아시안컵 : 티비엔
- 온라인 : 쿠팡플레이
- 월드컵, 올림픽 : 공영 방송사
- U20 : 피파플러스
간단하게 정리하면 이렇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티비를 안본다면 그냥 간단하게 쿠팡플레이를 구독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형 티비 화면으로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면 중요도가 낮은 경기는 티비조선, 특수한 대회는 티비엔, 월드컵은 공영방송으로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U17, U20 등 연령별 대회에서는 피파에서 운영하는 피파플러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중계도 하지만 최근에는 피파플러스에서 U17월드컵 라이브 중계를 하고 국내에서는 지연 중계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