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에서도 가스레인지보다 인덕션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치가 용이하며 여러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점에 대해서 하나씩 따져 보겠습니다.
장점
특히 환기가 제한되는 겨울철에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날씨가 추우면 창문을 열고 환기하는 횟수가 줄게 됩니다.
따라서 실내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게 되어서 공기가 신선하게 유지되지 않습니다.
공조시설이 있는 기업의 빌딩이면 그마나 괜찮습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스를 이용하여 조리하면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더 높아집니다.
일단 가스로 조리하는 원리는 불이 점화되고 산소를 태우며 계속 진행됩니다.
즉 환기가 되지 않는 실내에서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면 산소가 줄어들고 이산화탄소가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인덕션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인덕션은 전기를 사용해서 열이 생성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기중에 산소와 무관합니다.
물론 가스레인지를 쓰면 불맛을 낼 수 있는 장점이 분명하게 있지만 공기중의 산소가 감소하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환기가 용이하지 않는 추운 겨울에는 인덕션을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도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조금더 과학적으로 설명하면 인덕션에 전기가 들어오면 코일에 전류가 유도되서 열이 발생합니다.
그냥 아주 간단하게 전기를 키면 열이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산소와 무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는 가스로 점화하고 공기중의 산소를 소모하여 불이 유지됩니다. 산소가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설치
또한 설치를 하는 것도 훨씬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원하는 장소에 놓고 콘센트만 연결하면 됩니다.
소형의 경우에는 누구나 아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대형의 경우에는 조금 복잡할 수 도 있으니 설치 기사를 불러도 됩니다.
단면적에서는 큰 차이는 없지만 부피에서는 훨씬 적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독주택의 경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굳히 개별적으로 가스를 연결할 필요 없이 그냥 전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사용하는 것도 훨씬 더 편리합니다.
그냥 버튼을 눌러서 켜고 열의 단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 1~8 정도의 세기가 있습니다.
가스를 켜고 점화장치를 가동하는 것과는 비교가 됩니다.
간혹 모두 평면이기 때문에 위화감이 있으면 어쩌지 하고 걱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가열이 되면 평면에 붉은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가열이 되면 열기가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시 끄면 자동으로 쿨링이 되며 서서히 식게 됩니다.
막상 사용해 보면 아주 간단하고 생각보다 더 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전기요금에 대해서 걱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전자제품과 동일하게 과거에는 전기를 많이 먹었지만 최신 제품은 효율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가정에서 한달동안 요금으로 3000~6000원입니다.
이것이 크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도시가스 요금이 10000원 이상인 것을 생각하면 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 가지 알면 좋은 꿀팁정보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은 한국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별로 전기 전압과 hz헤르츠가 미세하게 다르기 때문에 국내에서 생산된 것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에 거주한다면 해당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래야 알맞은 전압과 hz가 인가되서 오래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는 인덕션의 사용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특히 추운 북유럽의 경우는 더 그렇습니다.
한국은 LG, 삼성 인덕션이 메인이지만 외국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