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감찬과 고려 8대 왕 현종이 거란에 맞서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한국 고려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것을 대하사극으로 제작했습니다.
주연으로 사극 대표 배우 최수종이 출연하고 아이돌 출신 배우 동준이 출연합니다.
출연진
- 배역 – 연기자
- 강감찬 – 최수종
- 현종 – 동준
- 강조 – 이원종
- 양규 – 지승현
- 김훈 – 류성현
- 최사위 – 박유승
- 원정왕후 – 이시아
- 야율융서 – 김혁
- 박진 – 이재용
- 강민첨 – 이철민
- 천추태후 – 이민영
- 진관스님 – 강신일
- 목종 – 백성현
일단 한국 사극에서 대표하는 배우들이 많이 출연합니다. 최수종을 시작으로 지승현, 박유승, 이철민이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에 사극에 출연하지 않았지만 연기파 배우들도 다수 캐스팅 되었습니다.
제국의 아이돌 출신 동준과 게임 방송을 하는 이시아가 있습니다. 특히 동준은 이전 드라마 경우의 수, 동네변호사 조들호에서 연기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아이돌 출신이라는 편견을 깨고 이제는 배우로서 인정을 받는 동준입니다. 이외에도 야인시대 구마적 이원종, 미와경부 이재용이 출연합니다.
일단 스토리 자체도 흥미롭지만 배우들의 연기력도 많은 기대가 되는 드라마입니다.
몇부작 인지 많이 궁금하기도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 있지 않아서 찾기 어렵지만 32부작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방송
한 가지 특이한 점은 KBS와 OTT 플랫폼 넷플릭스가 공동제작 했다는 것 입니다.
KBS에서는 매주 토요일, 일요일 저녁 9시 25분에 본방송을 합니다. 채널은 KBS2이고 7번 입니다.
최근 방송 시간이 변경되어 9시 15분으로 앞당겨 졌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며 본방사수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공개 시점은 KBS 본방송 끝나고 나서 바로 스트리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방을 사수하지 못해도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플랫폼에서는 웨이브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최근 흐름에 맞춰서 이제는 공영방송도 OTT와 협력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드라마의 제작비가 270억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전쟁을 중심으로 한 사극이라는 특성상 스케일이 크기 때문에 제작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또한 시대에 맞는 의상과 세트장을 제작하려면 역시 돈이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KBS 단독으로 하기 보다는 플랫폼과 협력을 통해서 드라마의 퀄리티를 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제작된 일부 사극에서 이전 사극의 의상을 그대로 재탕해서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제작비를 많이 써서라도 시대에 맞는 의상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제적인 플랫폼에서 스트리밍하는 만큼 역사적인 고증이 잘 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역사
일반적으로 강감찬 장군이 뛰어난 전략으로 거란에게 대승을 한 귀주대첩을 많이 기억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왕 현종이 한 역할도 아주 큽니다.
또한 강감찬 장군은 사실 무관이 아니라 문관입니다.
전쟁을 지휘해서 이겼기 때문에 무관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글을 쓰며 공부한 문관입니다.
다소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과거 유명한 장군들은 공부를 많이 한 문관 출신도 많습니다.
동준이 연기한 현종이라는 인물도 역사적으로 아주 흥미롭습니다.
일단 할아버지가 태조 왕건이고, 아버지는 안종 왕욱이고 어머니는 신리왕실 출신 헌정왕후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통일 고려의 왕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고려가 통일은 했지만 신라 왕족이나 호족 출신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고려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반란이 많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려와 신라 혈통을 동시에 충족하는 현종이 고려를 통합할 수 있었습니다.
현종이 성장하는 과정도 아주 험난했습니다. 현종이 성장하는 시기에 천추태후와 김치양이 권력을 잡고 있었습니다.
천추태후는 노골적으로 현종을 제거하려고 했지만 어려움을 이겨내고 결국 왕이 됩니다.
그리고 왕으로서 혼란한 정국을 극복하고 강감찬과 함께 거란을 물리치게 됩니다.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성장형 캐릭터라는 점에서 영웅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