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축구 협회에 소속된 모든 팀들이 참가할 수 있는 자국 컵 대회입니다.
잉글랜드의 FA 컵과 성격이 똑같습니다. 아마추어 팀들을 포함해서 매년 400~500개 팀이 참가하여 본선 진출에 도전합니다.
본선은 64강부터 시작되며 대부분 프로팀이 올라갑니다. 간혹 5부리그 팀들도 있습니다. 독일도 4부까지 프로리그입니다.
중계
한국에서 포칼컵 중계는 현재 쿠팡플레이에서 독점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TV 채널 중계는 없고 TV에서 보려면 쿠팡플레이 어플을 실행해서 크롬캐스트로 전송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쿠팡플레이에서는 포칼컵, 카라바오컵, 코파 델 레이 등 다양한 컵대회를 중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스포티비를 넘어서 스포츠 중계에서 많은 영향력이 있는 쿠팡플레이 입니다.
다른 플랫폼과 동일하게 구독을 해야 됩니다. 구독료가 4990원으로 아주 가성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축구 이외에 미식축구, 농구 등도 생중계 합니다. 또한 드라마, 영화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스포츠와 드라마, 영화를 따로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운영하며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선수
현재 2023-24시즌 포칼 32강전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김민재의 뮌헨, 이재성의 마인츠, 정우영의 슈투트가르트 모두 32강에 진출했습니다.
슈투트가르트는 우니온 베를린을 상대로 1대0으로 이겨서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정우영 선수가 소속팀에서 오랜만에 선발출전하여 68분을 소화했습니다.
아시안게임 이후에 복귀하여 슈투트가르트에서 출전 시간을 늘려가고 있는 정우영 선수입니다.
- 11월 2일 새벽 4시 45분 자브르뤼켄 VS 바이에른 뮌헨
- 11월 2일 새벽 4시 45분 헤르타 베를린 VS 마인츠
바이에른 뮌헨은 3부리그 자브르뤼켄과 경기가 있습니다. 주전 선수들을 빼고 대거 로테이션을 가동할 확률이 높습니다.
김민재 선수도 오랜만에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뮌헨은 현재 공식 14경기를 치뤘습니다. 이 중에서 김민재 선수는 13경기에 출전했습니다.
포칼컵 64강전 단 한경기를 제외하고 모두 출전하고 있습니다. 시즌이 1/4 정도 진행된 시점에서 1093분을 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32강에서는 교체로 휴식을 취할 확률이 높습니다.
마인츠는 2부리그 헤르타 베를린을 상대합니다. 헤르타 베를린은 지난 시즌에 2부로 강등이 됐습니다. FA컵 마찬가지로 하부리그 홈 경기장에서 경기를 합니다.
경기는 단판으로 진행되며 90분안에 승부가 나지 않으면 바로 승부차기가 진행됩니다.
기타
이번처럼 중계 시간이 겹친다면 뮌헨 경기를 우선적으로 중계할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김민재 선수가 출전하지 않아도 뮌헨 후보들의 경기력도 좋기 때문입니다.
분데스리가의 다른 인기팀도 많지만 최대한 한국 선수들이 포함된 팀 위주로 중계가 편성될 것 입니다.
만약 한국 선수가 소속된 팀들이 떨어져도 4강부터는 모든 경기를 중계할 확률이 높습니다.
4강에는 주로 분데스리가 상위 팀들이 많이 올라가고 컵대회라서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최다 우승은 뮌헨으로 20회를 우승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위 베르더 브레멘 6회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뮌헨이 2000년대 이전에 다소 고전할 때도 유독 포칼에서는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