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SNS 플랫폼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실시간 소식을 전하는 것에 있어서는 가장 좋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2022년 일론 머스크가 인수했고 2023년에 이름을 X로 바꿨습니다.
예상
최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스레드가 동시에 먹통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한국 시간으로 새벽 1시부터 이런 현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로그인이 되지 않다가 나중에는 이용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모두 메타 플랫폼스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저커버그에게 큰 타격이 되었습니다.
한국을 포함해서 전 세계적으로 이런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에 파급력은 더욱 큽니다.
이런 와중에 일론 머스크가 재평가받고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 트위터를 인수할때만 해도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무리한 인수라는 평가가 많았고 실제로도 초반에 많은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메타 플랫폼스에서 운영하는 모든 플랫폼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며 X(구 트위터가) 큰 주목을 받습니다.
대형 SNS 중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X만 있자 여기로 사람들이 몰리게 됩니다.
SNS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은 숨통이 트이는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X의 효용 가치를 제대로 입증했고 앞으로 회사 운영과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도한 것은 아니겠지만 될놈은 어떻게든 된다는 말이 딱 알맞습니다.
머스크는 회사를 운영하는 실력도 좋지만 운이 많이 따르기도 합니다. 아무튼 부럽습니다.
초기
일단 이름은 바꿨지만 여전히 트위터라고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인수 과정에서 여러가지 단기적인 손해가 발생했기 때문에 이것을 해결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유료화 서비스를 통해서 단기적인 손실을 메꾸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무료로 제공했던 인증마크를 이제는 유료로 바꿨습니다.
계정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마크이기 때문에 유료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계정 사용 자체의 유료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마 넷플릭스처럼 구독 시스템을 채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구체적인 요금제는 아직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SNS을 이용하기 위해서 구독료를 내야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5억명이 가입했고 실제 사용자는 2억명으로 추산되는 X입니다.
이런 대형 SNS가 유료화된다면 파급 효과가 아주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무료 SNS로 많은 이탈이 예상됩니다. 이미 트위터와 비슷한 블루스카이, 마스토돈 등으로 많은 사용자가 이동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괜찮은 수준이지만 유료화된다면 실제 사용자는 크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긍정적인 부분은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기존보다 훨씬 좋게 됩니다.
출처 : X |
주가
사용자들의 반발은 있지만 유료화를 통해서 확실히 수익을 낼 것 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수익을 내는 능력은 확실히 탁월하긴 합니다.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할 당시 주가는 50달러 정도였습니다.
이것을 모두 X홀딩스에 합병하고 트위터를 상장폐지합니다.
현재 X홀딩스를 주식으로 상장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추후에 상장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현재 X홀딩스 기업의 가치는 150억달러 평가됩니다. 한화로 하면 20조에 육박하는 아주 큰 액수입니다.
상장 시기는 X라는 SNS가 안정화된 이후로 예상됩니다.
유료화로 수익을 내고 추가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는 SNS의 기능만 했지만 결제, 채팅 등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 될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스크는 주가를 올리는 능력도 좋기 때문에 다시 재상장한다면 50달러 이상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조금더 지켜봐야 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