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성

전자기기를 너무 많이 사용하다 보면 머리가 아프거나 관절이 아프기도 합니다.

또한 필요없는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을 무의식중에 사용하며 중독증세까지 있습니다.

노트북, 태블릿 등으로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을 이용하면 도파민이 과다 분비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끔은 최대한 전자기기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일차적으로 전자파에 너무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눈에 피로감을 느낄 수 있고 무조건 검색하기 때문에 기억력도 감소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도파민도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을 사용하며 즉각적으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즐거움이란 감정은 아주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뇌에서 인식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나중에는 어떤 것을 해도 즐겁지 않고 우울해지는 상태가 됩니다.

신체가 감당할 수 있는 도파민보다 더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상현상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디지털 디톡스
컴퓨터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디톡스를 해야 될 지 궁금해 집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이라면 완벽하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의미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만큼 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일단 퇴근을 하고 나서 집에서 최대한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아야 됩니다.

아주 필요한 연락이 아니면 스마트폰을 완전히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노트북이나 컴퓨터도 쓰지 않고 티비도 가급적이면 보지 않아야 됩니다.

만약 티비를 본다면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시청을 해야 됩니다.

시간을 들여서 밥을 천천히 먹고 샤워도 느긋하게 합니다.

만약 7시에 집에 도착했다면 아주 천천히 밥먹고 샤워만 해도 9시가 됩니다.

솔직히 이 시간이 되면 누워서 태블릿을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하고 싶다면 종이로 된 책을 읽어야 됩니다.

그렇게 하면 금방 10시가 됩니다. 더 이상 할게 없다면 그냥 가만히 누워서 있습니다.

이렇게 일주일 동안 시도를 하면 확실히 피로감이 감소하고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알게 됩니다.

직장인이고 사회생활은 많이 한다면 자주 시도하기는 힘들겠지만 최소 한달에 한번은 하려고 노력을 해야 됩니다.

기타

본인이 대학생 또는 취업준비생이라면 최적의 방법으로 시도가 가능합니다.

필수적으로 필요한 인강을 제외하고 최대한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아야 됩니다.

종이로 된 책으로 공부를 하며 운동을 하거나 요리를 하는데 시간을 많이 써야 됩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심심하겠지만 몸이 확실히 가벼워지고 이전과는 달리 개운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달만 시도할 수 있어도 인생의 큰 변화를 만들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