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라리가 최근 20년간 우승팀

유럽 3대 빅리그로 인기가 많은 축구리그입니다.

따라서 어떤 팀이 리그 우승을 했는지 많은 주목을 받습니다.

라리가의 우승 기록을 알려드립니다.

2강

  1. 바르셀로나 11회
  2. 레알 마드리드 6회
  3.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2회
  4. 발렌시아 1회

2003-04시즌 발렌시아를 제외하면 강팀들이 우승을 독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분데스리가, 리그1보다는 독주 체제가 덜하긴 합니다.

2010년대에 바르셀로나는 메시와 세얼간이(이니에스타, 사비, 부스케츠)를 앞 세워서 막강한 실력을 자랑했습니다.

레알 마드리드는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최초로 3회 연속 우승을 했지만, 라리가에서는 아주 압도적이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도 바르셀로나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 밀리며 리그 우승을 그렇게 많지 하지는 않았습니다.

레반도프스키 바르셀로나
레반도프스키 SNS

특이점

라리가는 유독 우승팀들의 수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분데스리가도 한번 이라도 우승한 팀의 숫자는 15팀이 넘습니다.

라리가의 경우에는 아주 오래전 세계대전 시기를 포함해도 우승팀이 9팀입니다.

거의 매년 우승팀이 바뀌긴 하지만 다른 리그와 비교하면 특정팀들이 우승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틀레틱 빌바오도 역사상 8회 우승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우승이 1983-84시즌입니다. 사실상 최근에는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독식하고 있습니다.

기타

한번이라도 라리가에서 우승한 팀은 빌바오, 세비야, 발렌시아, 레알 소시에다드, 레알 베티스, 데포르티보 라 코루냐,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입니다.

최근에는 다소 주춤하지만 최다 우승팀은 역시 레알 마드리드입니다. 총 35회 우승했습니다.

최다 연속 우승은 5시즌으로 역시 레알 마드리드가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0-01시즌 이후로 한정하면 바르셀로나 11회, 레알 마드리드 8회입니다. 역시 바르셀로나의 강세를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도 바르셀로나가 리그에서 좋은 경기력을 과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