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26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은행입니다. 쉽게 말하면 한국의 카카오뱅크와 똑같은 성격입니다.
카카오뱅크처럼 계좌 개설이 쉽고 유럽, 미국 등에서 빠르게 체크카드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설방법
- 사용하는 앱스토어에서 N26 – Love your bank를 검색합니다. 플레이스토어 기준 500만회 이상으로 표시됩니다.
- 상단에 있는 Open Free Bank Account를 클릭하여 가입을 진행합니다.
- 이름, 이메일, 생년월일 등을 입력합니다.
- 전화번호, 집주소 등을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미국 세금 관련해서는 관련이 없으면 No를 클릭합니다.
-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Terms & Conditions를 체크하고 Create my N26 Account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n26 홈페이지에서 계정을 만든 것 입니다.
이제 입력한 이메일을 확인해 보면 계정을 인증하라고 메일이 와있습니다.
메일을 인증하고 사업목적 사용 No를 클릭합니다.
여권 앞면과 본인의 얼굴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합니다.
확인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승인이 됩니다. 빠르면 몇 시간 오래 걸리면 일주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사용하기
승인이 됐으면 다운로드 받은 N26 어플을 실행합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카드를 활성화 시켜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플랜인 Standard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계좌에 10유로 이상이 있어야 쓸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나 농협은행에서 손쉽게 해외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내 N26 계좌에 사용할 금액을 송금하면 됩니다.
참고로 실물 카드가 없어도 어플로만 N26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애플페이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를 사용할 때 언어를 영어 또는 스페인어로 변경해야 해외에서 정상적으로 결제됩니다.
n26계좌 |
기타
앞서 설명한 주소, 전화번호는 해당 국가 현지를 기준으로 한 것 입니다.
즉 독일, 스페인, 미국 현지 주소와 전화번호(+1, +49, +34 등으로 시작하는)를 사용해야 됩니다.
한국에서도 배대지 서비스를 사용하면 만들 수 있었지만 현재는 한국에 있으면 개설하는데 다소 제약이 있습니다.
일단 해당 국가에서 사용하는 화폐 유로 또는 달러를 갖고 현금으로 생활하다가 n26 계좌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빠르면 1~2시간 안에도 개설이 되기 때문에 현지에서 만들어도 여유가 있습니다.
다만 n26 계좌로 10유로 이상을 송금해야 되기 때문에 이 시간은 약간 걸립니다.
카카오뱅크 기준으로 카카오뱅크에서 n26 계좌로 송금하면 2~3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냥 넉넉하게 1~2주 정도는 현금으로 쓰고 그 안에 n26 카드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송금을 할 때는 IBAN과 BIC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무튼 이렇게 빠르게 해외에서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단한 절차와 빠른 승인으로 편리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여행과 워킹홀리데이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사용하는데 편리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보안성입니다.
온라인뱅크라는 특성상 오프라인 은행보다 보안성이 다소 낮습니다.
실제로 카카오뱅크 같은 온라인 기반 은행은 서버 자체에 오류가 나거나 갑자기 동작하는 않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이런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해킹 위험도 존재합니다. 오프라인 은행도 해킹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온라인 은행에서 조금 더 많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사용할 금액을 소액만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000유로 이상의 금액이 있으면 해킹의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물론 몇년 이상 별다른 문제없이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한가지는 고객센터입니다.
전 세계에서 운영하고 온라인뱅크인 만큼 고객센터에 연락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카카오뱅크는 한국에서만 운영해서 고객센터에 비교적 잘 연락되지만 그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