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PU로 노트북에 외장그래픽카드 연결하기

경량 노트북 또는 사무용 노트북이라면 그래픽이 내장형으로 Iris Xe이 같은 그래픽을 사용합니다.

사무용으로는 충분하지만 게임을 하기에는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노트북에 외장그래픽을 연결해서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eGPU에 대해서 알아야 되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연결 방법

  1. eGPU에 갖고 있는 그래픽카드를 연결합니다.
  2. eGPU를 노트북에 연결합니다.
  3. 간단한 설정 이후에 향상된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4. 별도의 모니터가 있다면 화면을 그곳으로 출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이렇게 하면 효율성이 높게 그래픽을 쓸 수 있습니다.

연결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알아야 되는 사항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사용하는 노트북이 eGPU를 지원하는 지 확인해야 됩니다. 썬더볼트 3이상을 지원하고 eGPU가 연결되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간혹 썬더볼트 3을 지원해도 eGPU는 안되는 경우도 있어서 철저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eGPU와 그래픽카드의 호환성입니다. eGPU도 모델에 따라서 연결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하려는 eGPU가 어떤 그래픽카드를 연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참고로 eGPU에 연결하는 그래픽카드는 컴퓨터용 그래픽카드입니다.

컴퓨터용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노트북에서 연결해서 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비싼 eGPU를 구매하는 것 입니다.

기타

노트북에 외장그래픽이 있는 경우라면 eGPU를 연결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미 노트북에 RTX로 표시된 그래픽이 있으면 eGPU를 사용하는 경우에 효율성이 떨어지거나 설정이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노트북이 경량 사무용 삼성, 엘지 노트북이면 eGPU를 연결하기 좋습니다.

이런 노트북들은 무게가 가볍지만 그래픽의 성능이 다소 아쉽니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외장그래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 처럼 가능하다면 노트북 화면 이외에 별도의 모니터로 화면을 출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eGPU를 사용할 때 효율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애초에 eGPU로 사용하면 원래 그래픽카드의 성능보다 다소 낮은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면 높은 성능을 내려면 별도의 모니터를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냥 써도 기존의 Iris Xe같은 내장그래픽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가성비

가성비 측면에서는 eGPU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노트북 + eGPU + 그래픽카드 가격을 합치면 컴퓨터 2대 값이 나옵니다.

물론 연결을 해제하면 노트북을 평소처럼 들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긴 합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래픽카드를 팔 수도 있습니다.

복잡하게 연결할 것 없이 그냥 게임용으로 노트북 또는 컴퓨터를 사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굳히 장점을 뽑자면 얼리어답터가 된 기분과 최신 기술을 사용한다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