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일본에서 현금 사용 비율이 높은 이유

온라인 결제가 활발해진 시점에서 아직도 지폐로 된 돈이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제 규모가 큰 일본, 독일 등에서 지폐가 온라인 페이 시스템보다 더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점은 다소 놀랍습니다. 이것의 장점과 단점을 소개합니다.

장점

일단 가장 큰 장점은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고 돈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아무리 IT기기가 발달해도 책을 읽는 것이 기억에 잘 남고 효과가 좋은 것 처럼 지폐로 돈을 관리하는 것이 더 용이합니다.

또한 실제로 내 지갑에 돈이 있기 때문에 조금더 아껴쓰게 됩니다.

아주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면 현금으로 구매할 때 신중해 집니다.

요즘처럼 물가가 오른 시기에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같은 것을 사용하면 간혹 필요하지 물건도 구매하게 됩니다.

또한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혜택도 많아서 예상보다 더 많이 구입하게 됩니다.

지폐로 쓴다는 이런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신용카드가 없이 체크카드만 사용한다면 100% 페이 시스템을 이용해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가 결제 되려면 결국 통장에 잔고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이것을 신경써서 돈을 쓰기 때문입니다.

만약 신용카드를 쓴다면 당장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확실히 낭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만 많이 쓰지 않는다면 굳히 현금을 고집하지 않아도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절약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것은 여전히 지폐입니다.

슈퍼 엔저
일본 엔화

단점

지폐를 많이 사용하는 국가의 정부에서는 세금을 거둘 때 어렵기도 합니다.

정확한 소득을 측정하기 어렵고 대부분 실제 소득보다 적게 신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가 운영적인 측면에서 현금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지는 않습니다.

또한 세금이 적게 걷힘으로 인해서 복지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일반 국민에게도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는 페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자금의 유동성과 흐름이 훨씬 빠르게 때문에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서 페이결제 시스템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중국과 미국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은 기본적으로 경제 규모도 크지만 대표적으로 현금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국가입니다.

페이 시스템은 돈의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경제 발전 속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것을 통해서 경제 위기에 대응하는 능력도 좋아지게 됩니다.

미국과 중국이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경제 규모도 큰데 자금의 흐름도 좋기 때문에 세계 경제를 이끌 수 밖에 없습니다.

중국은 현재 100% 페이 시스템 결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은 아시아 국가들 중에서 현금 결제 비율이 가장 낮은 나라입니다.

미국도 80% 이상이 지폐를 쓰지 않고 카드, 페이팔, 애플페이 등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타

이 것과 반대로 일본에서는 여전히 인구의 50% 이상이 지폐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은행 계좌만 있고 체크카드를 만들지 않은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독일을 중심으로 동유럽 국가 폴란드, 우크라이나,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등에서도 여전히 현금 사용 비율이 높습니다.

대체로 전통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국가나 카드 수수료가 높으면 이런 특징이 있습니다.

영국, 뉴질랜드, 호주 등은 경제 발전을 위해서 카드 결제를 급격히 늘리고 있습니다.

북유럽 국가에서도 경제 발전을 위해서 카드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웨덴의 경우에는 일부 상점에서 현금결제가 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한국은 이미 2010년대부터 카드결제 비율이 아주 높았습니다.

이 점은 한국 경제에 좋은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