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200저글링 빌드

저글링이 강력한 유닛은 아니지만 자원 50에 인구수 1를 소모하여 두마리를 생산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물량을 활용하여 상대를 압도할 만한 전략 빌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스타를 할 때 재미있고 효과적인 빌드가 있습니다.

초반

  1. 기존과 동일하게 9드론 스포닝, 드론, 오버로드를 뽑습니다.
  2. 12드론을 뽑으며 상대를 정찰합니다.
  3. 상대가 초반 러시를 오지 않는다면 빠르게 앞마당 해처리를 짓습니다.
  4. 이후 초반 방어를 위한 저글링 3번(6마리) 정도를 뽑습니다.
  5. 빠르게 레어를 올립니다.

인구수 200 저글링 빌드를 해도 일반 초반에는 뮤탈, 히드라를 빠르게 뽑아서 견제와 방어를 해야 됩니다.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은 저글링을 초반에 뽑아서 달려봤자 대부분 막힙니다.

특히 요즘에는 심시티 빌드가 대중화되서 초반에 저글링 러시로 이기기 쉽지 않습니다.

중반

  1. 뮤탈로 상대를 흔듭니다.
  2. 상대가 흔들리면 빠르게 3해처리를 지어서 자원을 확보합니다.
  3. 저글링 뮤탈 조합으로 최대한 견제와 방어를 합니다.
  4. 상대 빌드에 따라서 히드라덴을 빠르게 추가합니다.
  5. 뮤탈 + 히드라 조합으로 최대한 방어합니다. 자원에 여유가 있으면 럴커도 뽑습니다.

중반이면 상대의 러시가 올 수 도 있습니다. 이 때 뮤탈이나 히드라로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저글링을 많이 뽑을 수 없습니다. 일단 공업과 방업을 착실하게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에 저글링 러시를 할 때 유용합니다. 특히 방업이 더 중요합니다. 저글링의 방어가 약하기 때문에 200 저글링 전에 방어3을 완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반

  1. 4해처리를 기본으로 확보하고 가능하면 5해처리까지 멀티를 합니다. 힘들면 그냥 본진에 해처리를 하나 더 짓습니다.
  2. 후반까지 왔으면 상대도 확실하게 병력을 모으지 않는 이상 쉽게 나오지 않습니다.
  3. 지금부터 저글링을 최대한 많이 모읍니다. 7~8부대 모을 때 까지 기다립니다.
  4. 가능하면 공방업 3을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러시를 할 때는 저글링을 최대한 뭉쳐서 가야 됩니다.

200저글링 빌드가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컨트롤이 좋아야 뮤탈과 히드라로 초반에 방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반까지 운영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글링을 7~8부대 모았으면 뭉쳐서 그냥 어택땅하면 됩니다. 이것은 아주 쉽습니다.

상대 본진 쪽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 본진에 병력이 아무리 많아도 저글링이 순식간에 돌격하면 빠르게 무력화됩니다.

이 때 인구수가 줄어드는 데로 빠르게 계속 저글링을 찍어서 쉬지 않고 공격을 해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본진이 깨지면 상대가 gg치고 나갑니다.

만약 인구수 200까지 채우고 저글링 7~8부대를 모을 수 있으면 비교적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모으는 것이 결코 쉬운 것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견제도 하고 방어도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