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플랫폼으로 가장 인기가 있는 사이트들 입니다. 일을 의뢰하는 사용자로서 사용할 수도 있고, 전문가로 등록하여 일을 하며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서 후기와 정보를 공유합니다. 일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것 부터 알려드립니다.
크몽, 숨고 의뢰하기
- 원하는 플랫폼에 가입하고 로그인 합니다.
- 그리고 필요한 작업을 검색합니다.
- 디자인, 코딩, 번역, 영상 편집, 자소서 등 분야가 다양합니다.
- 이제 채팅으로 견적과 작업을 상담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곳에 의뢰해서 편리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식으로 고용을 한다면 많은 돈이 드는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몽, 숨고 등을 이용하면 건당 진행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효율성이 좋습니다.
크몽은 전문가 관리가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상위 랭크에 있는 사람에게 의뢰하면 보통 작업에 만족할 확률이 높습니다. 1위 업체라서 규모가 가장 큽니다.
숨고에서 일하는 사람은 고수라고 합니다. 2위 업체지만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경쟁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가격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의외로 퀄리티도 좋을 때도 많습니다. 대신 특정 분야나 업종에 대해서는 일을 의뢰할 곳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결제를 하면 쿠폰도 있습니다.
크몽과 숨고 모두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서 캐시를 10만원 충전하면 10만원을 더 주는 이벤트를 자주 합니다. 보통 처음 가입하는 경우에는 해당됩니다.
요약하면 비용이 많이 들어도 퀄리티를 확실하게 찾으면 크몽, 가성비가 중요하며 일정 수준의 이상의 퀄리티도 괜찮으면 숨고라고 요약이 가능합니다.
프리랜서 마켓에서 일하기
-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합니다.
- 이제 화면 전환을 해야 됩니다.
- 크몽은 전문가, 숨고는 고수로 전환하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분야의 서비스를 등록하고 승인을 받습니다.
- 이제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소비자로서 일을 의뢰한다면 가성비 측면에서 숨고가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을 한다면 크몽의 장점이 훨씬 많습니다. 일단 숨고에서 고객과 대화를 하려면 캐시를 결제해야 됩니다.
단순히 대화를 하는데 캐시를 내야되니 다소 황당하기도 합니다. 반면 크몽은 고객과 대화할 때 별도의 비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제 이후에 수수료가 있습니다.
똑같지 않냐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가 아주 큽니다. 숨고는 일단 대화를 하려면 캐시를 내야 됩니다. 그리고 어떻게든 의뢰를 성사시켜야 됩니다.
하지만 그냥 상담만 하고 의뢰를 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한번 고객과 대화를 시작하는데 2000~3000원이 소요됩니다. 자칫하면 대화만 하다가 돈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반면 크몽은 일단 대화를 무료로 해서 시작부터 돈이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객이 의뢰를 하고 결제를 하면, 이후에 금액중에서 일부를 크몽이 가져갑니다.
똑같이 수수료가 있지만 숨고는 그냥 계속 마이너스가 될 수 있고, 크몽은 계속 플러스가 되는 구조 입니다. 그래서 많은 프리랜서가 크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숨고도 장점도 있습니다. 승인을 받기 비교적 쉽다는 것 입니다. 크몽은 공지사항의 가이드라인과 조금이라도 다르면 승인을 절대 해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