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국민연금
직장에서 일을 할 때 4대 보험이 필수로 가입됩니다. 이 때 간혹 중복으로 보험료를 내거나 실제 소득보다 많이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공단에서 일일이 해당 경우를 찾아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직접 조회를 해서 본인이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을 더 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을 바로 소개해 드립니다.
-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민원24, 금융결제원 내 계좌 한눈에 등에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 이외에도 스마트폰 앱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 가능한 빨리 조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초과 납부한 금액이 있어도 건강보험은 3년 이내에 조회해서 찾아가지 않으면, 법률에 의해서 소멸이 됩니다.
- 국민연금은 5년 이내입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
숨은 보험 환급금 찾기
4대 보험 이외에 개인적으로 보험을 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 때 보험을 들고 놓고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내보험찾아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워낙 숨겨진 보험이 많기 때문에 이것을 찾아주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 먼저 검색엔진에 내보험찾아줌을 검색합니다.
- 그리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 간단하게 본인 인증을 하면 바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 과거부터 현재까지 들었던 보험의 목록이 쭉 나옵니다.
- 만료된 보험부터 미청구보험금 등 모든 항목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환급금이 있다면 신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여행 보험
4대 보험과 개인 보험 이외에도 환급금이 해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워킹홀리데이와 여행자 보험입니다. 이 보험들은 기간을 설정해서 미리 돈을 한번에 냅니다.
- 단기간 여행 보험의 경우에는 환급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상품에 대해서는 무사히 귀국하면 10%를 환급해 주기도 합니다.
- 장기간 여행시에 보험이 필요가 없을 때 중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환급금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워킹홀리데이 보험도 해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지에서 일을 하거나 병원을 하려면 해당 국가 보험을 들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 일반적으로 워킹홀리데이 6개월 이상을 남기고 해지하기 때문에 환급금이 꽤 많을 수 있습니다.
- 워킹홀리데이, 여행 보험은 가입사에 문의 카톡 또는 메일을 보내서 환급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의해서 보험을 들고 까먹고 사는 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경우에서 간단하게 조회만 해도 보험료 환급금을 알뜰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