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과 캐나다의 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및 청년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일단 워킹홀리데이 인원을 8500명으로 늘렸습니다. 여기에 청년교류 일자리와 인터쉽 인원이 3500명입니다.
비자 기간
인원이 늘어난 동시에 또 다른 소식도 있습니다. 바로 비자 기간이 늘어난 것 입니다.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체류할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났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동일합니다. 여기에 청년교류 일자리과 인터십까지 총 3종류의 비자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뭔가 자유로운 계획을 바탕으로 캐나다에 거주하고 싶다면 워킹홀리데이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취업이나 경력을 쌓고 싶다면 청년교류 또는 인터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키홀리데이와 청년교류는 비자를 한 차례 연장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총 4년을 거주할 수 있습니다.
인턴십은 연장이 불가능하고 2년까지만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인터십의 특성이 반영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
일단 캐나다에 거주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워홀이였다면 이제는 선택지가 많습니다.
지원하는 방법은 세 가지 모두 International Experience Cadana에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년교류 프로그램으로 취업을 하는 경우에는 Labor Maket Impact Assessment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캐나다에서 일 할 때 필요한 서류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불필요한 서류 작업이 줄었기 때문에 일을 하는데 있어서 더 원활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자가 처리되는 기간은 8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아무래도 신청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오래 걸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비자 처리가 빠른 국가는 대표적으로 독일이 있습니다.
캐나다 비자 |
기타
해당 프로그램은 캐나다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자국민을 고용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한국 기업입장에서도 일하기 더 편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을 구하는 구직자도 더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문의사항은 이메일 canada@mofa.go.kr 또는 전화 613-244-5010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오전 9시 ~ 오후 6시에 문의를 해야 원활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나이는 현재 18세 ~ 30세까지 입니다. 내년부터는 나이가 더 상향될 전망입니다.
변경된 나이 정보와 다른 국가들의 정보들도 궁금하시면 바로 이전글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