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에는 모델별로 다양한 그래픽카드가 탑재됩니다. 너무 종류가 많기 때문에 어떤 게임까지 가능한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래픽카드에 따라서 어느정도 게임을 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TX3050, RTX4050
가성비 게이밍 노트북에 많이 장착되는 그래픽입니다.
일단 고사양 게임도 옵션을 조정하면 얼마든지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아주 초고화질 화면은 구현할 수는 없지만 일단 웬만한 게임은 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옵션까지 가능한지 조정하며 찾아내는 번거로움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일단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많이 구매합니다.
RTX3050도 충분하지만 최근 RTX4000세대의 효율과 쿨링을 이용하고 싶으면 RTX4050도 좋습니다.
Iris Xe, MX450
내장그래픽 중에서는 가장 좋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일단 게임 롤, 스타, 저사양 스팀게임 같은 사양이 높지 않는 게임들을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이 그래픽으로 중사양까지 가능하다는 의견있습니다.
물론 가능하긴 하지만 렉이 있을 수 있고 옵션을 거의 최하로 낮춰야 됩니다.
기준점으로 심즈 4를 잡을 수 있습니다.
심즈 4를 확장팩 없이 기본적인 플레이만 한다면 내장형 그래픽으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확장팩을 하는 것이 진정한 재미이기 때문에 심즈 4 이상의 게임이면 무조건 RTX3050 이상의 노트북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픽 |
RTX3070, RTX4070
RTX3070과 RTX4070은 하이엔드 고사양 라인입니다. 더 상위로는 RTX3080, RTX4080이 있습니다.
RTX3060과 RTX4060은 가성비와 하이엔드의 중간 점으로 살짝 애매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무튼 하이엔드 그래픽이면 일단 웬만한 게임은 거의 풀옵션에 가깝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주 높은 화질로 게임을 플레이하며 게임에서 의도한 재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은 비싸지만 높은 품질로 게임을 할 수 있는 가치가 있습니다.
기타
한 가지 알아야 되는 사항으로 노트북을 잘 설정해야 됩니다. 보통 노트북은 기본설정으로 절전 우선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말은 노트북의 성능을 제한하며 배터리를 오래쓰게 설정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트북의 본연의 성능을 모두 뽑아내려면 설정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수스 노트북 기준으로 배터리를 연결한 상태에서 Armoury Crate 터보로 설정하면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노트북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와이파이 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와이파이 자체 속도를 점검하고 공유기가 오래되었다면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성능은 노트북용 그래픽카드 기준으로 설명한 것 입니다. 컴퓨터용 그랙피카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