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가장 많이 알려지고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일정 조건이 되면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자가 클릭하면, 광고를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많은 채널이라면 이 것 만으로도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별다른 조건이 없었지만 현재는 애드센스를 적용하기 위한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 구독자 1000명 이상
-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 만 19세
일단 먼저 구독자를 확보해야 됩니다. 사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면 구독자 100명도 모으기 쉽지 않습니다.
최대한 꾸준히 좋은 컨텐츠를 제작하면 어느새 1000명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시청시간입니다. 누적 조회수 기준으로 5만 ~ 10만 뷰를 달성하면 시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업로드한 동영상이 길이가 길다면 조회수가 더 적어도 시간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드센스는 19세 이상이 할 수 있기 때문에 나이 제한도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유튜버들이 설명란에 촬영에 사용한 장비를 소개하며, 이 링크로 구매시에 본인이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해당 링크로 누군가 접속을 해서 물건을 구입하면 일정 금액을 버는 방식입니다. 이것이 제휴 마케팅입니다.
일단 별다른 기준없이 제휴 마케팅 사이트에 가입만 하면 바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냥 복사 붙여넣기로 링크와 문구만 입력해 놓으면 수익이 발생한다는 편리함도 있습니다.
개인브랜드
구독자가 많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 채널 로고를 티셔츠에 넣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모자, 자켓 등 다양한 의류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아주 많습니다. 음식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의 채널명을 적용하여 밀키트를 제작할 수도 있고, 간식 등을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수익화 방법 중에서 구독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습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구독자는 해당 채널을 좋아하는 팬입니다. 따라서 유튜버가 굿즈 또는 상품을 판매한다면 적극적으로 구매할 의사가 있습니다.
또한 이것을 상업적이거나 홍보로 생각하지 않고 채널에 도움이 된다고 좋게 생각합니다.
기업 광고
금액적인 부분에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정 업체나 상품을 홍보하여 기업에게 광고료를 받는 것 입니다.
개인브랜드와는 반대로 구독자들의 호감이 가장 낮은 방법입니다.
일단 특정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서 영상을 제작했기 때문에 관심도 낮고 조회수도 평소보다 적게 나옵니다.
또한 예전에 있었던 뒷광고 논란으로 그냥 기업 광고 자체에 대한 비호감도 있습니다.
물론 유튜버에게는 큰 수익이 될 수 있지만 최대한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리밍
애드센스와 마찬가지로 일정 기준이 되면 유튜브에서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 구독자 50명 이상
- 채널 인증
- 정상적인 채널
일단 구독자 기준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1000명 이하인 경우에는 화질과 접속 인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채널 인증을 하고 24시간을 기다려야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90일 동안 라이브 방송 제재를 받지 않은 것이 충족되야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으로 후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