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수페르리가
덴마크 프로 축구의 1부리그입니다. 일단 북유럽 축구리그라서 규모 자체가 크지는 않습니다. 냉정하게 리그 수준이 K리그보다 약간 낮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가대표 공격수 조규성 선수의 이적은 다소 의외라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리그에서 2경기 연속 골을 넣으며, 논란을 종식시키고 있습니다.
조규성 선수의 폼이 좋고 계속 골을 넣고 있기 때문에 응원하는 여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덴마크 1부리그는 12개팀이고, 유럽대항전에서는 유로파리그에 많이 진출합니다.
조규성 어디로 이적할 수 있을까?
조규성은 K리그 있을 때 부터 분데스리가의 마인츠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덴마크로 이적하자마자 잘하고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분데스리가의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의 페이스를 유지하면 덴마크 수페르리가 득점왕도 가능합니다. 만약 득점왕을 한다면 선택지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덴마크 리그 역대 득점왕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덴마크리그 역대 득점왕들의 이적 기록
- 2008-09시즌 공동 득점왕 : 모르텐 노르슈트랑드, 코펜하겐 -> 네덜란드 흐로닝언 | 마크 나이가드, 랜더스 -> 독일 3부 운터하징
- 피터 우타카, 오덴세 -> 중국 슈퍼리그 다롄 프로(다롄 스더와는 다른팀)
- 2010-11시즌, 2011-12시즌 연속 득점왕 : 데임 은도예, 코펜하겐 -> 로코모티브 모스크바
- 안드레아스 코르넬리우스, 코펜하겐 -> 카디프시티
- 토마스 딜가아르드, 비보르 -> 네덜란드 헤렌벤
- 마르틴 풀리시치, 미트윌란 -> 네덜란드 스파르타 로테르담
- 루카스 스발비스, 올보르 BK -> 포트투갈 스포르팅 CP
- 마르코스 잉바르트센, 노르셸란 -> 벨기에 헹크
- 폴 알렉산더 키르케볼드, 호브로 -> 노르웨이 스타백 풋볼
- 로버트 스코브, 코펜하겐 -> 독일 호펜하임
- 로니 슈바츠, 실케보르 -> 미트윌란
- 미카엘 우레, 브뢴비 -> 미국 필라델피아 유니언
- 니콜라스 헤넬리우스, 실케보르 -> 호브로
- 2022-23시즌 득점왕 : 구스타브 이삭센, 미트윌란 -> 라치오
최근 15년간 득점왕 기록입니다. 정확히 15명의 선수입니다. 유일하게 두번 득점왕을 한 선수는 2010-11시즌, 2011-12시즌 데임 은도예입니다. 2008-09시즌은 득점왕이 2명입니다.
따라서 15년 15명이 정확히 맞춰졌습니다. 덴마크 1부 수페르리가 득점왕을 하고 빅리그로 직행한 선수는, 최근 15년간 정확히 단 세명만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카디프시티로 이적한 안드레아스 코르넬리우스, 분데스리가 호펜하임으로 이적한 로버트 스코브, 세리에A 라치오로 구스타브 이삭센입니다.
나머지 선수들은 빅리그로 직행하지 못했습니다.
이 것 때문에 덴마크 리그를 저평가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규성의 향후 이적에 어려움을 있을 수도 있다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조규성의 상황은 조금 다릅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이미 분데스리가의 관심을 받은 선수입니다. 따라서 득점왕을 한다면 빅리그로 직행할 확률이 꽤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2008-09시즌 공동 득점왕을 했던 마크 나이가드는 독일 3부리그로 이적했다는 것 입니다. 이외에도 코펜하겐 출신의 선수가 많고, 네덜란드로 이적한 선수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