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펩 과르디올라 현시점 세계 최고의 감독

펩 과르디올라 현시점 세계 최고의 감독

맨시티가 잉글랜드 축구 역사상 최초로 4연속 리그 우승에 성공했습니다.

여기에는 펩 감독의 역할이 아주 크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짧은 패스를 바탕으로 일명 티키타카 축구로도 유명한 펩 감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치

선수 출신 감독으로 처음에는 바르셀로나 B팀 감독으로 커리어를 시작합니다.

바르셀로나 2군(B팀)에서 좋은 성적을 내자 2008-09시즌부터 바르셀로나 1군 정식 감독이 됩니다.

바르셀로나 축구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고 전술도 뛰어나기 때문에 빅클럽 바르셀로나 감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하부리그 경력밖에 없는 감독을 어떻게 바르셀로나 감독으로 임명하냐는 의심도 많았습니다.

바르셀로나 B팀은 주로 스페인 3~4부리그에 머물렀습니다. 이런 우려와 달리 부임 첫해부터 6관왕을 차지합니다.

2008-09시즌 우승을 한 대회는 라리가, 코파델레이, 챔피언스리그, UEFA 슈퍼컵, 클럽월드컵, 수페르 데 에스파냐 입니다.

이후 바이에른 뮌헨에서도 많은 우승을 했고 맨시티에서도 그 페이스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래는 우승 목록입니다.

  • 바르셀로나 B : 4부리그 우승
  • 바르셀로나 :  리그 3회, 자국 컵대회 5회, 유럽대항전 2회, 슈퍼컵 2회, 클럽월드컵 2회
  • 바이에른 뮌헨 : 리그 3회, 포칼 2회, 슈퍼컵 1회, 클럽월드컵 1회
  • 맨시티 : 리그 6회, 자국 컵대회 8회, 유럽대항전 1회, 슈퍼컵 1회, 클럽월드컵 1회

총 38번의 우승을 했습니다. 감독 커리어는 2007-08시즌 바르셀로나 B에서 시작해서 17시즌을 하고 있습니다.

한 시즌에 평균 2회 이상 우승을 하고 있습니다. 감독 경력이 20년 이하인데도 이렇게 우승이 많습니다.

비교

B팀 우승을 제외하면 37개의 트로피를 획득했습니다. 이것은 다른 감독들과 비교하면 압도적입니다.

현역 감독 중에서 2위는 주제 무리뉴로 26번 우승을 했습니다. 1위 펩과 11번 차이가 납니다.

레알 마드리드의 명장 안첼로티도 23번 우승을 했습니다. 세계적인 명장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맨유의 전설 알렉스 퍼거슨 경도 20번 우승을 했습니다. 커리어내내 20번 이상 우승을 하면 아주 대단한 업적을 이룬 것 입니다.

보통 10번 이상을 우승하면 명장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펩 감독은 이것을 아득히 넘었습니다.

펩 전술
출처 : 펩 인스타그램

전술

기본적으로 짧은 패스를 바탕으로 볼을 안정적으로 소유하며 공격을 전개합니다.

짧은 패스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주 높은 점유율도 특징입니다.

기본적인 전술은 4백을 기반으로 아주 공격적으로 90분내내 운영합니다.

기본 포지션은 4-1-4-1로 나타낼 수 있지만 이것이 큰 의미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팀을 상대로 압도적인 점유율로 경기를 운영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2-3-4-1처럼 운영됩니다.

수비 진영에는 센터백 두명만 있고 빈공간은 골키퍼가 커버합니다.

좌우 풀백 수비수는 중원에 미드필더처럼 가담하거나 윙어처럼 높게 전진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중원에서 수싸움을 유리하게 전개하며 압도적으로 중원을 장악합니다.

수비수가 공격을 많이 지원하기 때문에 공격수는 자유롭게 움직이며 박스안으로 최소 3명이 쇄도합니다.

한마디로 공격을 위한 최적의 전술은 구사하며 상대팀 입장에서는 막기힘들게 됩니다.

선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지단처럼 선수로 뛰었고 은퇴 이후에 감독을 했습니다.

평범한 선수였다면 별로 놀랍지 않겠지만 선수 시절에도 레전드로 평가됐습니다.

바르셀로나 세얼간이 사비가 제2의 펩이라는 평가를 들었습니다.

현재 맨시티의 로드리와 비슷한 플레이를 했습니다.

당시 축구는 현재와 달라서 차이가 있지만 3선 미드필더였습니다.

바르셀로나에서만 10시즌을 뛰었고 정확한 킥력과 빌드업 능력을 바탕으로 중원을 지배했습니다.

선수시절에도 잘하고 감독으로도 잘하는 대명사로 지단, 펩이 가장 유명합니다.

기타

여태까지 맡았던 팀들이 바르셀로나, 뮌헨, 맨시티라서 팀빨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른 감독들과 비교를 통해서 간단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펩이 바이에른 뮌헨에서 사임하고 후임으로 안첼로티 감독이 부임했습니다.

분명히 선수단은 거의 동일했지만 안첼로티 감독은 최악의 성적을 내며 결국 반시즌만에 경질됩니다.

이것을 통해서 선수단보다는 감독의 전술과 지도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펩 이전의 맨시티 감독들은 한번도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외에도 바르셀로나도 펩 이후에 많은 감독들이 부임했지만 경기력은 다소 의문부호가 있었습니다.

펩 이후의 바르셀로나 감독들은 그냥 메시빨로 이긴 경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펩 감독은 바르셀로나 시절에 메시가 아니여도 좋은 팀을 만들어서 경기를 쉽게 운영했습니다.

이렇게 완벽한 감독이지만 전술이 너무 공격적이기 때문에 가끔씩 약팀에게 1점 차이로 지기도 합니다.

역습 상황에서 맨시티 진영에 수비가 2명 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팀이 1점을 넣고 텐벡으로 걸어 잠궈서 맨시티에게 이기는 장면이 종종 연출됩니다.

펩 딸
출처 : 마리아 과르디올라 인스타그램

바르셀로나 이미지가 강해서 경력을 바르셀로나에서 많이 보냈다는 편견도 있습니다.

사실 맨시티에서 2016-17시즌부터 감독을 했습니다. 이번 시즌까지 포함하면 8시즌을 맨시티에 있었습니다.

감독 경력의 거의 절반을 맨시티에 있었지만 아직도 이런 착각이 조금 있습니다.

또한 외모가 의외로 잘생겼습니다. 사실 대머리 감독이면 잘생겼다는 느낌이 들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펩 감독은 대머리 중에서 가장 잘생겼으며 매력도 많습니다.

젊은 시절에는 머리를 길렀는데 이때는 제법 미남 느낌이 많이 있었습니다.

자녀는 3명으로 마리아, 마리우스, 발렌티나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딸 2명, 아들 1명입니다.

첫째 마리아는 2001년생으로 아름다운 미소를 자랑합니다. 토트넘에서 뛰었던 델리 알리와도 교제한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헤어졌습니다.

마리아는 모델과 인플루언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들 마리우스는 평범하고 살고 있고 막내 발렌티나는 고등학생입니다.

 

뮌헨티켓 구매하는방법